논문 개요


'한국적 조형미' 라고 하면 꾸밈없는 질박함과 소박하고 순수함이

함축되어 있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전통문화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 보면 그 나름대로의 규칙과 질서를 갖추고 있어

그에 따른 세련된 멋과 독특한 정취를 찾아낼 수 있다.

이와같은 한국의 미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생활 속에 내포되

어 우리 민족의 의식 속에 깔려 있다. 과연 이러한 미의 특징은 무

엇이며, 멋과 정취를 자아내게 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오천년 역사 속에 배어있는 우리 민족의 미의식을 간단히 설명하

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국인의 정서에 깔려있는 우리만의 정취와 멋

을 찾아내는 작업은 이땅에 뿌리를 둔 모든이에게 주어진 숙제일

것이다.

한국적 미의식의 고찰과 이를 응용한 장신구 작품을 지향하기 위

해 본 논문은 위의 궁금증에서부터 비롯되어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나갔다.

첫째, 한국인의 정서에 따른 전통문화와 미의식, 이에 나타나 있는

조형의식을 조사, 분석 하였다.

둘째, 한국의 고건축에서 볼 수 있는 형태와 구조, 색채 및 문양의

장식적 특성을 주의깊게 관찰한 후 실측, 분석하여 장신구의 소재로

응용하였다.

셋째, 사방연속의 꽃창살 문양이 현대적인 감각과 조화를 이루어

장신구에 적용되어질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넷째, 은, 동, 철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형태 부분 등을 돋을새김하

고 문양을 입사하였다. 고건축의 풍부한 색채를 표현하고자 황화칼

륨, 니이로(煮色), 질산동, 녹청(綠靑) 착색에 주력하였다.

위의 연구를 통하여

첫째, 한국 고건축의 유려한 곡선의 조형미에 중점을 두어 기와지

붕과 꽃창살을 장신구에 도입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둘째, 전통 문양을 금속장신구에 적합하도록 단순, 생략, 반복하고

현대적 감각과 재료의 특징을 살려 전통을 현대적 시각으로 끌어내

었다.

셋째, 한국건축의 평면구조인 衁, ꁁ, 鑁, 日, 月, 用자 형을 비기하

학적인 형태로 조형화하여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었고 친근감과 현

대적 감각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전통적 특징이 현대적인 감각과 조화를 이루어 장신구의

영역 확대와 한국적 미의 현대화 작업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