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가 호흡하며 살지만 전혀 공기에 대한 고마움을 잊고 살 듯이 우리의 아름다움을 보호하고 연구 개발하는 일에 소홀한 점이 많다.

이러한 의미에서 좀더 쉽게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에 접근하여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교량적 요소를 찾기 위해 한국 고건축을 모티브로 하여 금속 장신구 작품을 표현 하고자 한다. 우리 고건축물은 삶의 현장으로 그 시대의 문화와 정신을 대변해 주고 있는 문화유산이다. 고건축의 자연미가 잘 나타나는 지붕의 형태와 구조, 단청의 색 등 자연과 합일하는 조형미가 특징이며 한국적 아름다움인 유려한 곡선을 볼 수 있다.

이렇듯 한국인의 미의식과 기와지붕의 구조미를 통하여 우리의 조형의식의 본질을 찾는데 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인은 이번 연구를 통하여 한국 고건축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기와지붕의 조형미와 건축 구성요소인 창살의 의미를 통하여 한국 전통문화를 재인식하여 이를 현대화 작업으로 이끌어 내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I 서론


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 고건축의 지붕형태와 꽃창살을 중심으로 삼았으며, 연구 방법으로

첫째, 현존하고 있는 고궁이나 사찰의 목조건축들을 답사, 실측, 탁본하여 실물에 관한 조사 연구하였다.

둘째, 논문과 문헌을 통하여 연구 분석함에 있어 우리 나라 기와지붕의 조형적 분석과 종류, 형태를 정리함으로써 일반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우리 나라 기와지붕이 갖고 있는 특징들을 정립하였다.

셋째, 한국 건축물의 구성요소 중 가장 특징적이라 할 수 있는 기와지붕의 표현을 단순화하여 주관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특히 건축물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변화되어지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넷째, 창살의 의미와 창살무늬의 사실적 묘사에 중점을 두었다.

다섯째, 창살의 표현을 꽃문과 선으로 구분하여 단위문양 중심으로

문양을 금속 장신구에 적합하도록 단순화, 생략, 반복하여 현대적인 미와 접목시켰다.

여섯째, 고건축을 중심으로 한 자연환경을 착용자에게 가깝게 접근시켜 친근감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일곱째, 은, 동, 철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형태를 성형한 후 착색을 하여 고건축의 풍부한 색채를 표현하였다.

이 모든 단계는 자연적이고 담백한 한국인의 생활공간에서의 정서를 나타내는데 기본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로 얻어진 결과를 고건축의 이미지로 정리하여 전개시켜 금속 장신구 36점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범위는 단순히 인간을 장식하는 장신구로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낯익은 전통의 형태를 가지고 다양한 이미지로 표출하여 전통의 현대화 작업에 뜻을 두고 한국적 정서를 담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