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한국 고건축의 일반적 고찰

1. 한국 고건축의 기원

사람은 어떤 일정한 장소에 머물러 살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본능은 곧 한 장소에 집을 짓게 하였고 또 여러 집이 모여 한 마을을 형성하게 하였다.

다시 말해 건축이란 인간이 이 지상에 안주하기 위한 필수적인 구체적 공간이며 이는 인간 존재의 실체적 표현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건축은 곧 한 지역이나 한 시대의 거울이 되며, 그 시대의 모든 인간 생활의 집약된 표현체가 된다.

동양의 건축은 한국, 중국, 일본 3국이 대표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우리 나라의 건축은 그 아름다움이 극치를 이루고 있는 지붕의 역할을 제외하고도 외형에서 풍기는 조형적 감각만으로도 하나의 예술품이라 느낄 수 있다.

한국의 건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국의 자연환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건축의 형태와 재료는 그 지역의 자연적 조건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환경은 민족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국은 반도국으로 대륙적 성격과 도서적 성격을 가진 이중적 성격을 이루며 또 대륙의 주연(周緣)에 있기 때문에 주연국으로서의 성격이 짙다.

오랜 세월 동안 형성되어 온 한국의 건축은 이런 성격을 받아들여 중국과 일본 건축의 중간적 위치를 차지하였고 항시 이중적 성격을 갖게 하였다. 환경에 적응하면서 대폭적인 개선 없이 일관된 양식을 유지해 온 보수성은 건축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한반도는 전체적으로 장년기 지형은 극히 적고 대부분 고저기복(高低起伏)이 적은 노년기 지모로 되어 있어 산지와 잔구성 산지, 소구릉(小丘陵)이 기복한 준평원, 산간분지가 많고 급류성 하곡이 적다.

이러한 지질적 특성은 한국의 고건축이 배산지형(背山地形)을 선정하기 쉬워 일찍부터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을 적용케 하였고 자연환경에서 생활하였기 때문에 건축이나 미술에 유연한 곡선을 널리 쓰게 되었던 것이다.

 

2. 한국 고건축의 조형적 특징

한국적 조형의식이란 한국인의 정서를 바탕으로 한 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시-촉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형태를 만드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며 한국이라는 특정한 문화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의 구체적 경험내용을 토대로 한 조형활동에 있어서의 정신기능인 것이다.

한국의 미를 한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자연의 미'라고 할 것이다. 자연은 어떤 내용을 우리 무의식 세계 속에 축적시키고 우리가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의식세계의 수면으로 우리 조형의식을 드러나게 해 주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우리의 의식은 남북으로 중첩되어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는 산줄기의 부드러움과 둥근 형태에서 오는 구수함, 화강암의 성질과 질감, 두께에서 오는 안정감과 투박함 등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자연의 이치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려 하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일반적인 조형예술은 자연을 해치지 않고 경외하며 자연과 연속성을 갖고 조화를 이루기를 원하였으며, 자연을 파손시켜가며 개발하지 않고 오히려 적응하려는 태도를 가졌다.

그 좋은 예로 자연과 부딪히지 않고 부드러운 조화를 만들어낸 건축을 들 수 있다.

한국 건축은 그 바탕을 합리주의에 둔 것이 아니라 형이상학적인 면에서 추구되었으며 자연을 중요시하여 자연과 조화되고 심지어 그 자체 속으로 동화되어 버리는 그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건축도 자연의 일부로 여기며 자연과 건축을 불가분의 관계로 동일시하였다. 건축에 사용되는 재료도 소나무, 화강암, 진흙 등 자연의 산물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형상화하였다.

외부공간으로 드러나는 우리 나라 건축의 가장 두드러진 시각적 요소는 지붕이다. 우리의 지붕은 서구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지붕의 의미와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붕은 단순히 건축물의 성격과 지위를 규정하거나 기후의 조건에 따라 지붕의 기울기를 정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지붕은 기후 변화와 지붕의 재료와의 상관적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물리적 형태일 뿐만 아니라, 건축의 의장(意匠)과 조형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그 문화 안에서의 어떤 미적 개념의 합의라는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건축에 있어 지붕이 중요한 이미지의 역할을 하고 있는 데이 지붕이 주는 조형적 의미는, 우리의 건축물에서는 외부 공간인 자연과 어떤 깊은 관계가 있음을 느끼게 한다. 이 때문에 지붕의 조형적 분석은 우리의 조형의식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대상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