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결론

본 논문은 한국인의 정서와 한국적 미의식을 재발견 하고자 고건축의 조형적 특성과 장식적 가치를 연구하여 현대의 조형의식에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국적 정서의 조형의식을 바르게 인식하여 현대적 감각으로 창출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한국 고건축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을 이해하고 탐사, 실측, 탁본을 기초로 하였다.

둘째, 한국 고건축의 조형미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기와지붕의 형태와 구조, 꽃창살의 반복적 문양을 현대에 적합하도록 재구성 하였다.

셋째, 은, 동, 철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형태 성형 및 표면 질감, 문양 등을 조형화 하였다.

넷째, 금속의 제한된 색감을 고건축의 자연스러운 색채로 표현하기 위해서 황화칼륨, 니이로(煮色), 질산동, 녹청(綠靑)착색 등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기와지붕과 창살을 소재로 금속장신구를 제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작품의 형태들은 한국 고건축 구조 중 사각면을 변형시켜 비기하학적인 형태로 조형화하였으며, 시각적인 안정감과 간결의 미를 표현하였다.

둘째, 작품의 형태를 비대칭으로 하여 시각적 변화를 유도하였다.

셋째, 36점의 작품으로 1999년 5월 19일 부터 25일 까지 인사갤러리에서 석사청구전을 하면서 옛기와를 벽걸이(사진32-1∼2)로 장식하거나 기와를 쌓아 설치함으로써 고건축의 부분들을 배경으로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부각시켰다(사진34-1∼5).


본 연구는 우리 고건축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한국적 아름다움을 오늘날의 언어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조형의 세계를 모색해 나가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와 전통미의 아름다움이 본인에게 큰 자산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앞으로의 작품에서도 한국 문화의 긍지가 살아있는 작업을 지속하고자 한다.